"치아 교정은 성장기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동, 청소년기에는 골세포활성도가 높기 때문에 교정할 때의 통증은 적은 편이고 치아의 이동은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위례신도시 교정치과 반트 교정과치과의원 치과교정과 전문의 양동민 원장의 말이다.
방학이 시작되면 아이의 교정치료에 대해 상담을 받는 부모가 늘어난다. 방학 때야말로 여유를 가지고 교정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고, 방학 중 교정을 시작하면 개학 후 교정기에 적응이 되어 학교생활을 하기에 수월하기 때문이다.
교정치료 전 정밀 검사 먼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생활 습관과 식습관의 변화로 과거에 비해 턱이 좁아져 아동, 청소년의 치아가 고르지 않거나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빈도가 더 높다. 따라서 치아와 뼈의 성장이 다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교정치료를 시작하면 부정교합등의 문제들을 교정만으로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하악이 상악에 비해 더 튀어나오는 하악돌출증 (주걱턱)이나 돌출입등의 골격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성장기에 교정을 하면 시간과 비용, 고통도 줄일 수 있어 보호자들은 성장기 교정을 놓치지 않기 위해 서두른다.
이러한 보호자들을 위해 서울 반트교정과 치과의원 양원장은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치아과 골격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는 시기에 교정치료를 생각하고 있다면, 사전에 정밀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 반트 교정치과는 위례 신도시에 처음으로 들어선 교정전문치과다. 신도시의 특성상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상담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양원장은 해당 시기의 교정에 대한 임상이 남다르다.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교정의 경우 성장 단계나 속도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교정 예후가 생각보다 좋지 않을 수 있고, 또 교정은 단순히 치아의 배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형, 턱뼈 성장까지 함께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이며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치아 교정은 상하악의 성장속도도 고려하여 얼굴 이미지까지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의 교정이므로 턱뼈의 좌우 불균형, 돌출입 등의 기능적 문제와 얼굴 전체의 조화까지 고려'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밀 검사 결과를 보고 의료진과 세세한 부분까지 논의한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의 골격적인 상태를 체크하는게 중요한데, 부정교합의 유뮤를 확인, 덧니, 돌출입, 무턱, 하악돌출, 치아의 전체적인 배열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확인 후, 단순히 치아교정만 진행해도 된다면 영구치가 자란 후 적절한 시기에 발치 여부와 교정장치 종류를 아동 청소년에 맞게 선택하여 교정을 진행한다.
치열 뿐 아니라 골격의 문제까지 고려한 교정
그러나 골격적인 문제의 발생이 향후에 예상된다면 영구치가 자라기 전부터 헤드기어, 페이스마스크 등의 장치를 이용, 턱 성장을 조절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성장기에 발견한다면 하악전방 등의 부정교합을 수술요법 없이 개선할 수 있다. 이 후, 치아교정치료를 시행하여 치열을 고르게 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장기 아동 청소년을 자녀로 둔 보호자들이 단순히 내 아이의 치아만 보고 치료를 결정하고 병원에 내원하거나, 또는 반대로 치아만 보고 골격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다가 아이가 조금 더 자라 골격의 문제가 표면으로 드러난 후에 내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치아만 보고 무조건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 내 전반적인 구조와 성장, 교정이 미칠 얼굴형태 까지 종합적으로 판단 후 교정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방학중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교정의 시기를 놓지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아는 오랫동안 써야하는 우리의 신체 기관이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기에 교정을 시작하면 얼굴이나 턱의 골격이 바르게 성장하는 것은 물론, 본인의 치아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고 관리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이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르게 치아를 관리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효과까지도 가져온다. 긴 여름, 성장기 아이의 치아를 한 번 들여다보고 면밀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