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 초기 유방암 재발률 25% 낮춰"

美연구팀 임상종약학회 발표…"호르몬 치료와 병행시 효과"
  • 은현서 기자
  • 발행 2023-06-04 01:33

[사진=셔터스톡]

진행성 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성분명: 리보시클립)가 유방암 재발률을 25%가량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존슨 종합암센터의 여성암연구프로그램 책임자인 데니스 J. 슬래먼 박사 연구팀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3년 연차총회에서 발표했다.

키스칼리는 스위스 노바티스가 개발한 표적항암제로, 진행성 유방암의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청(FDA) 승인을 받았다. 진행성 유방암이란 치료 후 재발 또는 전이되거나 완치가 불가능한 유방암을 말한다.

슬래먼 박사 연구팀이 수행한 임상시험의 대상 질환은 'ER'(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이면서 'HER2'(인간표피성장인자 수용체2) 음성인 유방암이다. 비교적 약한 유방암으로 분류되지만, 전체 유방암의 약 70%가 여기에 속한다.

이 유형의 유방암 환자는 통상 방사선 치료 등 항암치료나 종양 절제 수술을 받은 뒤 재발을 막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받는다.

그러나 2기 질환자의 약 3분의 1은 호르몬 치료를 받은 후에도 유방암이 재발하고, 3기 질환자의 경우 과반이 암 재발을 경험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렇게 재발한 유방암은 대개 전이성으로 변하고, 종종 치료제에 저항성을 보이기도 해 훨씬 치명적이다.

연구팀은 키스칼리 복용과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는 그룹이 호르몬 치료만 받는 그룹보다 유방암 재발 위험이 낮은지를 3년간 추적 관찰했다.

진행성 유방암 치료제로 허가받은 키스칼리가 초기 유방암에도 효과를 발휘하는지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임상 결과는 고무적이었다. 3년간 호르몬 치료만 받은 그룹은 87.1%가 유방암 재발을 경험하지 않은 반면, 같은 기간 호르몬 치료와 키스칼리 복용을 병행한 그룹은 90.4%가 유방암 재발을 겪지 않았다.

총체적으로 보면 표준적인 호르몬 치료만 받았을 때보다 키스칼리를 투약하며 호르몬 치료를 받았을 때 유방암 재발 위험이 25% 감소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슬래먼 박사는 "리보시클립(키스칼리)과 호르몬 요법을 같이 사용하면 초기 유방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해 암 재발 위험을 줄이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