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사과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사과를 먹자.
  • 이효정 기자
  • 발행 2023-11-03 15:38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과의 계절 가을. 부사를 수확할 시기가 다가오면서 사과를 찾는 이들이 늘었다. 사과는 대표적인 건강 과일로 장 건강을 증진하고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비만, 그리고 일부 암의 위험을 줄이는 등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병에 잘 안 걸린다’라는 말처럼 사과에 관한 여러가지 속설이 있다. 맛있고 건강하게 사과를 먹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 방법


지금이 제철인 사과는 빨갛게 잘 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우선, 사과의 꼭지 부분이 마르지 않고 싱싱한 것을 찾아야 하고, 사과를 가볍게 두드렸을 때 탱탱한 소리가 나는 것이 과육이 단단한 사과다. 또 사과 껍질이 매끈한 것보다 거친 것이 좋다. 색이 진하고 윤기가 흐르는 사과가 좋은 사과다.

▶아침 사과는 금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먹는 사과는 사과의 유기산 성분이 위의 활동을 촉진시켜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 흡수를 잘 되게 한다. 밤에 먹는 것 역시 추천하지 않는다. 사과를 저녁에 먹을 경우 과다한 섬유질로 장을 자극해 위액을 분비시켜 속쓰림과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를 불러올 수 있어 정량 이상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튀김류와는 궁합 맞지 않아


고지방의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와 과일 종류인 사과를 같이 먹는다면 소화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변비와 복부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지방은 소화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천천히 소화시키는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 좋다.

▶껍질 째 먹는 사과


사과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잘 씻어서 껍질째 통째로 먹는 것이다. 이유는 사과의 비타민 C의 대부분은 껍질과 껍질 바로 밑의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등 영양분 및 당분이 대부분 이 부분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과는 깍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변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1L 물에 1g의 식염수(1,000배액)에 담궈 두면 되지만, 농도가 지나치면 짜고 쓰게 느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