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비절라인으로 하는 투명교정, 의료진의 실력이 관건

인비절라인 교정시 치과선택의 기준을 따져야
담당 의료진의 다양한 케이스의 인비절라인 임상 경험이 중요
도움말 : 반트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원장 양동민
  • 오혜나 기자
  • 발행 2023-12-08 17:22

[사진=반트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원장 양동민]

말을 할 때 마다 보이는 반듯하고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의 첫 인상을 좌우한다. 외모가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시대에 사람들은 성형이나 운동으로 얼굴과 몸의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을 드러낸다. 얼굴에서 치아가 주는 단점, 특히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나 부정교합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정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교정은 성형이나 운동에 비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다.

교정할 때 사용하는 브라켓과 와이이어가 가진 치명적인 단점은 심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면접을 앞둔 취업 준비생이나 사람들을 대면해야 하는 직업 종사자, 중년의 나이에 교정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나 외모에 민감한 시기의 청소년들의 경우, 교정이 필요해도 선뜻 교정을 마음먹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교정이 ‘인비절라인’으로 진행하는 교정이다. 인비절라인교정은 투명한 특수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외관상 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투명교정이라고도 불린다.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은 치아교정이 필요하지만 심미적인 면에서 걱정이 많았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전에는 투명교정이 약한 상태의 불규칙한 치아에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기술이 발전한 지금은 다소 난도가 있는 부정교합 치아에도 충분한 치아교정 효과를 보이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생겨난 투명교정 장치 중 인비절라인은 전용 3D 구강 스캐너인 iTero를 활용하여 치아의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고 탄성력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비절라인으로 교정을 하는 치과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살펴봐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인비절라인 자체의 제품이 좋다 해도 교정치료를 하는 의료진의 실력이 효과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비절라인 본사 얼라인테크놀로지사는 매년 인비절라인 교정 건수에 따라 브론즈-다이아몬드-블랙다이아몬드-블루다이아몬드 등의 10개의 등급을 부여한다. 이 등급은 인비절라인 교정 임상경험을 의미하므로 환자들의 인비절라인 교정 치과 선택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등급은 교정 임상 경험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많이 했다고 무조건 좋은 치과의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환자들이 치과 선택에 살펴봐야 하는 것은 인비절라인 등급과 함께 담당 의료진이 그만큼 다양한 케이스의 인비절라인 교정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 치과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