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심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김종호 울산대학교 교수
  • 정동묵 기자
  • 발행 2022-11-27 14:56

최근 전 세계는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이후 뉴노멀시대를 겪고 있다. 국민들의 일상생활이 감염병 세계적 유행 시작 불과 3개월 만에 극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고, 스포츠 또한 그 예외가 아니었다.

비대면 스포츠활동이 증가한 것은 차치하고 등산, 골프, 테니스와 같은 주로 중년층 이상의 세대에서 즐기던 스포츠활동에 젊은 MZ세대들이 열광하고 있다. 산린이(등산+어린이), 골린이(골프+어린이), 테린이(테니스+어린이)와 같은 신조어가 등장한 것도 바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 이후이다.

생활체육은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하여 행하는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체육활동’이다. 테린이, 골린이 등을 통한 사회 현상에서 주목할 수 있듯이 국민 스스로가 ‘재미’와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활체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가 도래했다.

그렇다면 과연 생활체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기존의 양적인 활성화에서 나아가 질적인 활성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서울·경기지역과 차별화되는 지역 중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최근까지 대표적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되었던 공적 영역에서의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법·제도 개선에서 나아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조화는 어떻게 가능할까? 이러한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중심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인식의 전환

생활체육은 국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면서 새로운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생활체육 참여율 확대를 주요 목표로 설정해왔다. 박근혜 정부는 2013년 43%였던 주 1회 이상 생활체육 참여율을 2017년까지 60%로 높이는 목표를 설정했고, 문재인 정부는 생활체육 참여율의 목표를 2022년까지 64%로 설정했다.

이에 2019년에는 66.6%의 생활체육 참여율을 달성했으며,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활체육 참여율이 저조했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에는 60.8%를 달성했다. 즉 정부에서 목표로 설정한 생활체육 참여율이 어느 정도 달성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치 이면에는 한 가지 짚어보아야 할 점이 있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양적인 측면에서 측정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생활체육 참여율 증가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 내면을 살펴보면 규칙적인 생활체육 참여 종목의 대부분이 걷기에 편중되어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주로 참여하는 생활체육의 1순위는 걷기(41.4%), 2순위는 등산(13.5%), 3순위는 보디빌딩(13.4%), 4순위는 요가, 필라테스, 태보(7.2%), 5순위는 골프(6.8%)로 나타났다.

물론 걷기가 국민의 건강과 체력 향상을 위해 중요한 활동이긴 하지만, 걷기가 포함된 생활체육 참여율을 통해 전 국민의 생활체육 활성화 유무를 판단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따라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생활체육 참여율’이라는 양적 증가에서 나아가 질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 생활체육 정착 구조 확립 및 맞춤형 지원시스템 구축

MZ세대의 골프와 테니스 활성화의 사례는 생활체육 활성화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물론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인지 아직은 섣불리 판단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러한 종목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하고 단계별 맞춤형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골프와 테니스뿐만 아니라 타 종목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지역 생활체육의 정착 단계는 관망/무관심 단계, 참여 단계, 지속 단계, 평생스포츠로의 정착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관망/무관심 단계는 여러 가지 제약 요인으로 인해 생활체육에 전혀 관심이 없거나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시민의 생활체육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시도체육회와 종목별 협회가 생활체육 활성화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클럽 등과 연계를 통해 유소년들에게 다양한 종목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세대별 맞춤형 홍보 전략을 활용해 생활체육종목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여와 지속 단계에서는 흥미를 가지고 생활체육에 입문한 시민들이 평생스포츠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커뮤니티 형성, 실력별 리그 대회 개최, 시설 확충, 동호회 문화 개선 등을 지원하여 그들이 재미와 흥미를 느껴 중도 탈락하지 않게 해야 한다. 끝으로 평생스포츠로의 정착 단계에서는 이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지도자 제공이 중요하다.

지역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는 구조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종목에 따른 맞춤형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이며, 이와 함께 생활체육 참여율의 질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역 생활체육 브랜드화

프랑스의 ‘투르 드 프랑스’, 영국의 ‘윔블던 테니스 대회’, 미국의 ‘뉴욕 마라톤 대회’와 ‘보스턴 마라톤 대회’, 싱가포르의 ‘포뮬러 원 싱가포르 그랑프리’ 등의 공통점은 세계적인 도시에서 개최되는 스포츠브랜드라는 점이다.

이러한 세계적 명성을 가진 도시 스포츠브랜드의 특징은 해당 스포츠의 참여자 및 관람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의 부가가치 창출 및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을 가능케 하여 지역산업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최근 강원도 양양군이 ‘서핑의 성지’로 떠오르며, ‘MZ세대의 서핑 = 양양’이라는 공식이 만들어졌다. 그 결과로 인구가 3만 명이 넘지 않고 인구의 20% 이상이 65세가 넘는 초고령 지역 소도시가 최근 몇 년간 제2의 부흥을 누리고 있다.

군사 지역을 대여해 서핑 전용 해변으로 변화시키자 강원도 양양군은 2015년 개장 후 연간 55만 명이 찾는 강원도의 생활체육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부산광역시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와 e스포츠라는 두 개의 스포츠콘텐츠를 중심으로 스포츠도시 브랜딩(branding) 정책을 시행 중이며 해마다 수많은 국내·외 방문객 유치를 통해 도시브랜드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강원도 양양군과 부산광역시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생활체육 자체의 브랜드화, 그리고 생활체육을 통한 도시브랜드화는 지역 생활체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안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지역 생활체육 브랜드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다양한 방안이 있을 수 있겠지만 장소·종목의 브랜딩 및 생활체육과 관광의 연계를 간략히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 생활체육 브랜드화를 위해서는 장소·종목의 브랜딩이 중요하다. 브랜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는 해석하거나 강조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인식의 틀을 형성한다. 브랜딩은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한 번 장소이미지가 구축되면 지역의 훌륭한 자산이 된다.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공고한 전략이 필요하며, 여기서 전략이란 지역의 대내외적인 환경을 이해하고 보유한 자원의 강점을 평가해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생활체육과 관광의 연계이다. 스포츠콘텐츠는 스포츠 외적으로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이 가능하고 연관 분야와 융복합이 용이한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중 관광산업은 고용 창출, 부가가치 창출, 외환 획득 등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활체육과 관광의 연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체험과 관람이 핵심 요소인 스포츠관광은 지역사회의 발전 전략으로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다.

효율적인 행정/제도 기반 조성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금지에 따라 전국 17개 시도체육회, 228개 시군구체육회가 2020년부터 민선회장 체제로 변화되었다. 뒤이어 1년 6개월만인 2021년 6월에는 지방체육회의 법정법인화에 대한 시행이 이루어졌다. 지방체육회의 법정법인화는 예산 확보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정치적 의존성에서 벗어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익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지방의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양 단체가 통합하고 민간체육회가 출범했으며 법정법인화를 이룬 현시점에서 지방체육회가 그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의문점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통합 이전 지방체육회의 주된 업무는 대회 지원 사업이었다.

현재도 전국체전, 도민체전, 종목별 대회, 지역 대회 등 전문체육에 인력들이 편중되어 있고, 지원 또한 전문체육으로 무게가 실려 있다. 지역 생활체육 지원의 가장 중요한 주체는 지방체육회이다. 지방체육회의 방향성 확립과 행정/제도의 안정이 동반되지 않는 생활체육 활성화는 쉽게 동력을 잃어버릴 것이 자명하다.

이에 생활체육 활성화의 주체인 지방체육회의 정상화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며, 이어서 법률 및 조례의 재개정을 통해 지방비 등의 재정적 지원을 의무화하고, 지역 생활체육의 브랜드화를 통해 자체 수익 확보를 위한 효과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무리하며

2000년대에 들어와 국민의 삶의 질과 복지가 강조되면서 생활체육정책이 그 어느 시기보다 강조되기 시작했다. 이전과 비교하여 실용적인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이 수립되었고, <문화비전 2008~2012>, <국민생활체육진흥계획(스마일100)>, <2030 스포츠비전> 등을 통해 국민 복지의 측면에서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현 정부에서도 이러한 정책 기조의 연장선상에서 ‘국민 스포츠 인센티브’, ‘유·청소년 및 노인체육활동 지원’, ‘아웃도어 레저스포츠 지원’ 등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공약을 제시하여 추진 중이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과 발맞추어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이라는 생활체육 3요소에 대한 지원이 중심이었던 기존 방안을 통합하고, 양적 생활체육 참여율 증대에서 나아가 질적 생활체육 참여율 향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특색 있는 장소와 그 지역만의 색깔을 가진 종목 브랜딩을 통해 지역 특성화 생활체육을 발굴하고, 생활체육 지원의 주체인 시도체육회의 정상화와 재정확보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스포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