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전국 중고생 대상으로 건강행태조사 실시

제20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전국 800개 중·고등학교 2400개 학급
  • 김미나 기자
  • 발행 2024-06-17 09:1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질병관리청이 오는 7월 5일(금)까지 청소년 건강정책 수립 및 평가에 따른 근거 마련을 위해 ‘제20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를 실시한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는 매년 전국 800개 중·고등학교 2400개 학급의 재학생 약 6만 명에 대해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 조사를 2005년부터 교육부와 공동으로 시행해 왔다.

조사방법은 전국 800개 표본학교로 선정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년별 1개 학급씩을 선정하여 학교 수업 시간 내 조사지원 담당 교사의 협조아래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 조사로 실시된다.

조사항목은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등 건강행태와 관련된 약 100개 항목으로 구성되며, 특히 올해는 흡연, 음주, 손상 및 안전의식 영역에 있어서는 심층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모바일기기로 QR코드를 인식하여 조사페이지(http://kdca.go.kr/yhs)에 접속하고, 개인별 부여된 참여번호를 입력 후 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조사 결과는 자료정제 및 결과 검토를 완료한 후 올해 11월 결과발표회를 개최하여 공표하며, 통계집과 원시자료도 학술적 활용을 위해 대국민 공개한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통계집 및 원시자료는 질병청 청소년건강행태조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