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꼭 발치해야 될까?…사랑니에 관한 모든 것

  • 은현서 기자
  • 발행 2023-06-02 10:18

▲ 대부분의 경우 사랑니 방향이 뒤틀리거나 매복되어 있다. [출처=셔터스톡]

어금니보다도 더 깊은 곳에서 자라는 사랑니. 사랑니를 꼭 발치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실제로는 어떨까?

사랑니가 정상적인 방향으로 맹출하고 다른 치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꼭 발치하지 않아도 된다고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방향이 뒤틀리거나 매복되어 있다.

또한 구강 중에서도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사랑니의 특성상 칫솔이 닿기 어렵다. 신경 써서 칫솔질한다고 해도 사랑니 주변에 이물질이나 치석, 치태가 끼기 쉽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충치가 생기기 쉽고 인접한 어금니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사랑니는 되도록 발치하는 것이 좋다.

사랑니 발치의 어려움?

그러나 사랑니는 일반 치아를 발치할 때와 달리 까다로운 점이 많다. 우선 사랑니 주변으로는 많은 신경이 지나가고 있어 발치 중 자칫하다가 신경을 건드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 매복 사랑니 경우 발치가 더 어렵다. 사랑니가 매복된 정도, 형태에 따라 발치 난이도는 더욱 높아진다.

사랑니 발치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

사랑니 발치에 걸리는 시간은 케이스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5분 정도면 발치가 가능하지만 사랑니의 위치, 형태에 따라 시간은 더 늘어나기도 한다. 매복사랑니의 경우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좋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언제 가능할까?


대개 사랑니 발치 후 2~3시간 정도 지나면 식사가 가능하지만 마취 상태에 따라 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식사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발치한 부위로 음식을 씹는 것은 어려우므로 다른 치아로 씹도록 하고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흡연자라면 궁금해 할 사랑니 발치 후 언제 흡연할 수 있느냐 여부일 것이다. 흡연은 구강 내 음압을 높여 지혈을 방해해 회복이 더뎌진다. 감염 확률도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 후 1~2주 정도는 흡연을 피해야 한다.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행동도 음압을 높이므로 한동안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랑니 발치 후 붓기·통증은 언제까지?

사랑니 발치 후 붓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붓기 및 통증의 정도는 개개인에 따라 다르다. 다만, 매복 사랑니의 경우 수술 시간이 긴 만큼 붓는 정도와 통증이 사라지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커질 수 있다. 사람에 따라 1~2주 정도 붓기나 통증이 지속되기도 하는데 틈틈이 얼음찜질을 한다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통증은 없으나 정기검진을 통해 사랑니를 발견하는 경우도 많다. 사랑니를 발견한다고 하여 무조건 바로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의료진의 면밀한 진단 하에 적절한 시기를 찾아야 한다. 그러나 사랑니로 인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인접 치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지체하지 말고 내원해 진료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