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서 쓰는 어린이 웃음가스 안전할까?

  • 정동묵 기자
  • 발행 2023-06-22 07:51

어린이 웃음가스 수면치료는 이산화질소를 사용하여 아이의 긴장을 낮추고 기분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사진=셔터스톡]


치과를 무서워하는 성인도 많다. 어린아이라면 오죽할까.


날카로운 도구들과 한곳만을 환하게 내리쬐는 불빛 아래서 입 벌리고 무기력하게 누워 있어야만 하는 그곳은, 호되게 이를 뽑은 경험이 없더라도 분명 유쾌하게 기억하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공포심을 예방하기 위해 치과에서는 아이를 진정시키는 여러 방법이 있다.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큰 아이의 보호자라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아이들은 치과에서의 공포심이 커 치료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기도 하지만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로인해 아이들의 공포심을 줄이고 진정시키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 웃음가스 수면치료도 그 가운데 하나다. 이 방법은 아이와 보호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고 이해를 한 후 동의를 받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아이의 나이, 전신건강 상태를 정확히 체크한 후에 진행하게 된다.

웃음가스 수면치료란?


어린이 웃음가스 수면치료는 이산화질소를 사용하여 아이의 긴장을 낮추고 기분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수면치료라고 부르지만, 아예 잠을 재우는 것이 아니며 깨어있는 상태에서 진행한다.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진이나 부모님이 아이와의 대화를 유도하여 긴장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이미 안정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현재 존재하는 아이의 진정방법 가운데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이뿐만 아니라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청소년이나 성인에게 사용하기도 한다.

간혹 부모님들 가운데 웃음가스가 아이의 기억력이나 호흡기에 안 좋을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있다.

웃음가스 수면치료는 안전성이 이미 검증이 된 가스이고 그만큼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단, 웃음가스는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는 있지만 마취, 진통의 효과는 없다.

따라서 치료를 진행할 때에 발생하는 고통을 줄여줄 수는 없기에 별도의 국소마취를 해야 한다. 그리고 수면용이 아니므로 의식이 깨어있기에 고통이 느껴지지 않도록 마취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어린이 웃음가스 수면치료와 비슷한 방법으로는 수면치료가 있다. 수면치료는 잠을 유도하는 약을 미리 먹인 후에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한다.

깊은 수면은 아니고 주변에서 시끄럽거나 아이를 흔들면 바로 깰 수 있는 수준의 수면이다. 이 방법은 공포심이 큰 경우나 치료할 치아가 많은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참고로 다른 진정 방법에는 패디랩이 있다. 패디랩은 아이를 안전하게 묶어두는 방법으로 안전벨트 형태로 고정하고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공포심이 크거나 움직임이 큰 아이들에게 사용하기도 하지만 웃음가스에 비해서 보호자와 아이들이 선호하지 않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