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박깜박” 기억력 감퇴 원인과 도움되는 식재료

  • 은현서 기자
  • 발행 2022-11-22 08:03

[사진=셔터스톡]

일상 생활 중에 무언가 하려고 했던 일을 순간적으로 까먹었거나, 가끔은 방금까지 쥐고 있던 스마트폰을 어디에 둔지 몰라 찾아 헤맨 경험 한두번씩은 있을 것이다.


이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치매도 아닌데 자주 '깜빡'한다면, 기억력에 영향 미치는 다른 문제를 겪고 있을 수 있다.


망각의 빈도가 잦아졌다면, 그 원인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잦은 망각이 무조건 치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의외의 요인이 망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약물 복용
특정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기억력 감퇴의 원인일 수 있다. 스탠포드 헬스케어에 의하면 항콜린제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방해해 기억력 관련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일부 항히스타민제, 위장약, 근육경련 치료제, 우울증 약 등은 항콜린 작용을 해 기억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꾸준히 먹는 진통제, 진정제 등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깜빡하는 빈도가 잦아졌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 우울증
우울증은 뇌의 일부분을 개조시켜 특정 뇌 영역의 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우울증으로 인해 걱정, 불안, 우울 등을 겪고 있다면 당장 눈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져 건망증 증상은 더 심해질 수 있다. 다른 곳에 정신이 쏠린 상태에서 처리한 일들이 지각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만성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도 기억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정보를 암기하는 뇌의 기능을 방해한다. 순간의 긴장감이나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망각은 일회성에 그치지만, 만성화된 스트레스는 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기억력과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기억력 자체가 나빠지게 된다.

▲ 지치고 피로한 상태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피로 역시 기억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버드대 의과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숙면을 취하는 시간이 짧은 사람이 숙면을 취하는 사람보다 기억력에 문제가 있었다. 충분한 수면시간과 높은 잠의 질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이다. 숙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만성피로를 느끼게 되고 이는 깜빡깜빡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질환 문제
당뇨·고혈압·고콜레스테롤 등 뇌의 혈액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은 기억력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에 혈류를 막을 수 있다. 이는 기억이 차단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비타민 결핍, 호르몬 불균형도 기억력 문제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고령층의 경우 요로감염증으로 일시적으로 정신적 혼동을 경험하기도 한다.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잦은 건망증을 경험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기억력 향상에 도움 되는 식재료 3가지

1. 해바라기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해바라기씨에 함유된 아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억력 및 인지 능력 등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해바라기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면역체계 개선 및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2. 샐러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독특한 향과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샐러리.
샐러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아피제닌 성분은 뇌 신경 세포의 생성을 자극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샐러리는 수분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한 채소이기 때문에 눈에 수분을 공급해 주고, 각막을 보호해 준다.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비타민 B1, B2, C 등도 다량 함유되어 샐러리가 들어간 각종 샐러드나 버섯 샐러리볶음, 그린스무디 등 다양한 건강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당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산야에서 채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약용식물인 당귀는 인지수행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말로이드 성분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당귀는 특히 여성에게 좋아서 ‘여성용 인삼’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는데, 에스트로겐 기능을 활성화해서 갱년기 여성에게 좋으며 지방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 체중 감량 효과도 있다. 당귀는 크기가 크고 잔뿌리가 없는 것이 좋고, 조각냈을 때 속이 하얗고 끈적이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