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신호 5가지

잠이 부족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
  • 김연주 기자
  • 발행 2023-02-13 14:53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은 피로가 누적된 뇌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회복하는 생리적인 의식 상실 상태를 말한다. 보통 하룻밤의 적당한 수면 시간은 6~7시간이다. 이 시간 보다 잠을 너무 적게 자는 날이 오래 지속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만성 수면 부족은 고혈압, 비만, 우울증, 호르몬 생산 이상,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등을 부른다. 여기 당신이 수면 부족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5가지 증상이 있다. 미국 방송 MSN가 미국 수면의학 회 자료를 토대로수면 부족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증상을 소개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방금 5분 동안 이메일을 여러번 확인하고, 웹사이트를 반복해서 들어가면 주의력 장애가 아니라 수면 부족으로 집중을 못하게 된 것일 수 있다.

▶기억력이 떨어진다.

핸드폰을 어디에가 놔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또 어떤 사이트를 들어갈라 했는지 갑자기 기억이 안 난다면 당신의 뇌가 수면을 통해 활력을 되찾고 싶다는 것이다. 수면 부족은 단기 기억력을 손상시킨다.

▶노곤하다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거나 장시간 회의를 할 때 눈이 저절로 감기지 않는가. 일에 진력이 난 것이 아니라 잠이 필요하다. 운전 중 졸릴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시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트는 것, 자동차 창문을 내리면 잠깐 정신이 번쩍 들긴 하겠지만 장시간 운전에는 별 효과가 없다.

▶몸이 쑤신다

몸이 아픈 느낌은 들지만 실제로 병이 든 것은 아니다. 면역력은 당신이 잠을 잘 때 재생되고 강화된다. 감기에 좋은 음식을 먹고 밤에는 최소한 6시간 잠을 자야 한다.

▶식욕이 별로다

수면 부족은 식탐을 부르기도 하지만 배고프다는 생각을 들지 않게 하기도 한다. 생체시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잠을 못자는 사람들이 체중이 늘거나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