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맞이 성형수술로 가장 많이 하는 부위는 '눈', 수술전 주의점은?

눈 성형, 단순히 쌍꺼풀 라인만 만드는 것 아냐, 눈뜨는 근육 상태 살펴야
10대 초반의 어린나이에 수술을 고민한다면 안면부 성장 확인먼저

도움말 :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 이승헌 (분당 엘성형외과의원 원장)
  • 오혜나 기자
  • 발행 2025-02-06 16:21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긴 겨울 방학이 되면 병원들은 학생들로 성시를 이룬다. 그동안 미뤄왔던 진료를 받기 위해서이다. 그 중, 학생들이 많이 찾는 곳은 성형외과이다. 성형 수술 후 방학동안 회복하여 방학이 끝나면 새로운 얼굴로 시작하고 싶은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나고 겨울방학시즌을 맞아 만 18세~20세 수험생 연령층은 주로 수능이 끝난 11월에 성형외과를 방문하기 시작해, 12월이나 1월에 성형 수술을 많이 받고 있다. 대학교 입학, 사회생활 시작 등 새로운 출발에 앞서 성형을 통한 외모에 변화를 주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쌍꺼풀성형 수술, 많이 하지만 결코 쉬운 수술 아냐


여러 성형수술 가운데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은 쌍꺼풀 수술이다.


쌍꺼풀수술의 경우 다른 성형수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회복기간이 짧고 작은 변화만으로 얼굴의 전반적인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서 간단한 수술처럼 보여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수술의 난이도가 낮지 않다. 또, 눈의 변화에 따른 인상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에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


보통은 쌍꺼풀이 없는 사람이 더 크고 또렷한 눈매를 갖기 위해서 쌍꺼풀 수술을 많이 하는데, 이때에도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쌍꺼풀이 없는 눈은 쌍꺼풀 선의 흔적만 있고 눈뜨는 근육이 라인을 만드는 기능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가장 좋은 눈 성형은 고유의 잠재적 쌍꺼풀 라인을 정확히 찾고 눈뜨는 근육 힘의 밸런스를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조건으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눈꺼풀의 눈 뜨는 근육 상태가 어떤지 면밀히 진단한 뒤에 최적의 수술법을 찾아야 한다. 연예인 누구처럼 만들어 달라는 먹연한 주문보다는, 충분한 상담으로본인에게 가장 어울리는 모양을 의사와 함께 찾아야 한다.


예전에 비해 어린 학생들 늘어


주목할만한 점은, 중학생 등의 어린나이부터 성형수술에 대해서 고민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17세, 여자는 16세에 안면부 성장이 완료된다. 눈은 그 중에서도 성장이 빨리 완료되는 부위로, 중학생 시기부터  성형 수술이 가능하다. 그러나 반드시 검증된 의료기관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린 나이의 성형수술은, 성형 수술 자체 보다는 정신적 성숙도가 수술을 결정하는데 있어 더 중요하다. 왜 수술을 해야 하는지, 어떠한 수술을 받는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 전문가와 상담후에 결정해야만 한다. 이러한 상담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눈 수술에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의가 아니거나 인터넷 등에서 잘못된 정보를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이라고 쉽게 생각하고 검증되지 않은 의료시설에서 성형한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고, 이는 학업이 중요한 시기의 학생들에게 잘못된 수술로 인한 스트레스 유발과 학업의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된다.


절개법? 매몰법? 눈매교정? 헷갈리는 명칭들


많은 인터넷 정보와 성형외과 병원에서 상안검 성형 및 쌍꺼풀 수술에 대한 명칭을 나름대로 만들어 설명하고 있어 쌍꺼풀 수술을 지칭하는 용어도 많고 이 때문에 헷갈리는 발생한다. 상안검 수술은 눈 위 꺼풀에 하는 모든 수술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쌍꺼풀 수술은 상안검 수술 중 한 가지다.

절개법으로 하는 쌍꺼풀 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여 눈뜨는 여러 조직과 피부의 관계를 개선해 쌍꺼풀을 만드는 것이다. ‘절개’라는 단어가 심리적으로 심각한 수술법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최근에는 눈매교정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개해서 하는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매몰에 비해 훨씬 또렷하고 아름답고 커다란 눈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눈 두덩이가 두껍고 너무 작은 눈과 나이 들어서 쳐진 눈은 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흔히 '집는다'고 표현하는 매몰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당일부터 붓기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수술법이다.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특수 고안된 실 만을 이용하여 눈뜨는 여러 조직과 피부의 관계를 변형시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어 눈 한쪽에 수술 시간이 10분을 넘지 않는다. 하지만, 쌍꺼풀이 잘 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절개법에 비해 덜 또렷한 눈매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눈두덩이가 두툼하거나 너무 작은 눈과 나이 들어 눈두덩 피부가 많이 쳐졌을 때는 이 방법이 좋지 않을 수 있다.


쌍꺼풀 성형, 병원을 찾는 방법은?


많은 병원들이 수능을 마친 수험생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준비한다. 하지만, 성형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안전’이다. 특히 수능을 치른 수험생들이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지양해야 하는 병원 선택이다. 

쌍꺼풀 수술은 확실하고 좋은 단 한 가지 방법으로 답이 나온 것이 없어 의사들의 오랜 수술 경험과 지식에 따라 방법과 결과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인터넷과 지인의 말에 혹하기 보다는 여러 수술 방법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수술은 얼굴의 인상을 개선하여 강점을 드러내어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성형수술을 한 개인의 자신감을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런 이유로 나이를 불문하고 성형수술을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학생들의 경우, 인생의 첫 성형수술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단순히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본인이 받는 수술과 그에 따른 부작용들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도움말 =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 이승헌
(분당 엘성형외과의원 원장)]

<저작권자 ⓒ 헬스케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